코코아 터치 계층은 iOS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주 축을 이루는 개발환경으로, 애플리케이션의 다양한 기능 구현에 필요한 여러 프레임워크를 포함하는 최상위 프레임워크 계층이다. 참고로 코코아 계층은 macOS 애플리케이션 제작에 사용한다.
- 코코아 라는 단어는 오브젝트 C 런타임을 기반으로 하고, NSObject를 상속받는 모든 클래스 또는 객체를 가리킬 때 사용한다.
- 코코아 터치 또는 코코아 는 iOS 또는 macOS의 전반적인 기능을 활용해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할 때 사용하는 프레임워크 계층이다.
- 코코아 터치 는 핵심 프레임워크인 UIKit 과 Foundation을 포함한다.
UIKit 프레임워크
UIKit은 iOS 애플리케이션 개발시 사용자에게 보여질 화면을 구성하고 사용자 액션에 대응에 관련된 다양한 요소를 포함한다.
UIKit은 iOS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연하고 이벤트를 관리하는 프레임워크이다.
- UIKit 프레임워크는 제스처 처리, 애니메이션, 그림 그리기, 이미지 처리, 텍스트 처리 등 사용자 이벤트 처리를 위한 클래스를 포함합니다.
- 또한 테이블뷰, 슬라이더, 버튼, 텍스트 필드, 얼럿 창 등 애플리케이션의 화면을 구성하는 요소를 포함합니다.
- UIKit 클래스 중 UIResponder에서 파생된 클래스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관련된 클래스는 애플리케이션의 메인 스레드(혹은 메인 디스패치 큐)에서만 사용하세요.
- UIKit은 iOS와 tvOS 플랫폼에서 사용합니다.
기능별 요소
사용자 인터페이스
- View and Control : 화면에 컨텐츠 표시
- View Controller : 사용자 인터페이스 관리
- Animation and Haptics : 애니메이션과 햅틱을 통한 피드백 제공
- Window and Screen : 뷰 계층을 위한 윈도우 제공
사용자 액션
- Touch, Press, Gesture : 제스처 인식기를 통한 이벤트 처리 로직
- Drag and Drop : 화면 위에서 드래그 앤 드롭 기능
- Peek and Pop : 3D 터치에 대응한 미리 보기 기능
- Keyboard and Menu : 키보드 입력을 처리 및 사용자 정의 메뉴 표시
'Programming > iO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오토 레이아웃(Auto Layout) (0) | 2021.07.01 |
---|---|
Foundation (0) | 2021.07.01 |
AVFoundation, Timer (0) | 2021.07.01 |
UIButton, UISlider, UILabel (0) | 2021.07.01 |
컨트롤 이벤트와 액션과의 관계 (0) | 2021.07.01 |
댓글